전국적으로 제로 열풍이 부는 요즘 세계보건기구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오는 14일에 설탕 대체 인공 감미료 아스파탐 발암물질 지정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겁을 먹고 있습니다.
아스파탐이란?
먼저 아스파탐이란 뭔지 알려드릴게요. 아스파탐은 설탕 대신 사용되는 식품 첨가물로 아미노산계 합성 감미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스파탐은 설탕과 동일량으로 단맛을 책정했을때 200배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다이어트 음료 및 제로 음료의 주 원료로 사용이 되었는데요. 1985년 국내에서 식품첨가물로 지정이 되어 현재 200여 개국에서 사용되는 합성 감미료 중 하나입니다.
아스파탐 사용 제로음료
이러한 아스파탐은 음료뿐 아니라 국내 전통주 막걸리, 과자, 빵,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펩시 제로슈거, 장수막걸리, 국순당 생막걸리, 포카칩 어니언 맛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 발암물질
그럼 왜 이런 아스파탐이 발암물질로 선정이 되는 것일까요? 국제암연구소의 말에 따르면 아스파탐은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으로 확인 되었고 2B군으로 선정될 것으로 밝혔는데요.
여기서 2B군은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인체 및 동물실험에서 발암성이 있다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로 해당되는 물질로 커피를 2B군으로 분류했었지만 2016년에 해제한 바가 있기도 한 예도 있습니다.
아스파탐 없는 음료
- 나랑드 사이다
- 별빛 청하
- 새로
- 느린마을 막걸리
- 팔팔막걸리
- 마크홀리오리지널
- 해창막걸리
- 불곡산 막걸리
- 맥콜 제로
- 웰치 제로
- 카프리썬
- 롯데 제로(ZERO)
- 자일리톨 껌
- 마켓오 민티
- 비타500 제로
아스파탐 부작용
위에서 알려드린바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지 몰라도 부작용은 있다고 하는데요. 과도한 섭취 시 설사, 복통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