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제도는 무주택자가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할 때 취득세 부담을 줄여주는 정부의 혜택입니다. 2025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되는 이 제도는 최대 200만 원의 취득세 감면 혜택을 제공합니다. 오늘은 이에 따라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우선 취득세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 무주택자 요건 : 본인과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 주택가격 제한 : 취득가액이 12억원 이하인 주택에 한해 적용됩니다.
- 부부합산 소득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 주택 취득 후 3개월 이내 전입신고 및 3년 이상 실거주가 필요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주택 취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보통 중개사와 함께 부동산에서 계약을 하면 법무사에서 알아서 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셀프등기를 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서류를 구비하시어 시/군/구청 세무과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 생애최초 주택 구입 취득세 감면 신청서
-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 가족관계증명서
- 주택 매매계약서 사본
- 주택 등기부등본
- 무주택 증명 서류
생애최초 취득세 주의사항
- 실거주 요건 필수 : 3개월 이내 전입신고 및 3년 이상 실거주 의무는 반드시 지켜주셔야 취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임대 금지 : 주택을 임대하거나 3년 이내 매각하는 경우 취득세 추징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전용면적 85㎡ 이하인지의 여부도 확인해주세요. 단,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전용면적 기준이 100㎡ 로 완화됩니다.
- 무주택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지방세목별 과세증명서 등의 서류는 필수 제출 서류 입니다.
- 주택 취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반드시 신청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 2022년 6월 21일 이후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한 경우에는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지 소급 문의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