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올해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장마로 인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오늘은 올해 장마 기간 장마 강수량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장마 기간
올해 장마 기간은 지역별로 다 다른데요.
- 중부지방 장마 시작일 : 6월 25일~7월 2일 사이
- 중부지방 장마 종료일 : 7월 25일~8월 10일 사이
- 남부지방 장마 시작일 : 6월 20일~6월 25일 사이
- 남부지방 장마 종료일 : 7월 24일~8얼 10일 사이
- 제주도 장마 시작일 : 6월 10일~6월 20일 사이
- 제주도 장마 종료일 : 7월 20일~8월 3일 사이
중부지방의 경우 서울,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쪽이 중부지방으로 속하며 충청도 끝과 강원도 끝은 남부지방에 속하게 됩니다.
남부지방은 경상도, 전라도쪽을 의미하며 중부지방보다 긴 장마기간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제주도의 경우 장마철에 특히 더 대비를 잘 하셔야 하는데요. 섬이기 때문에 강풍, 돌풍, 천둥번개가 동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해 장마 예상
현재 남부지방에서는 벌써부터 장마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제주도도 마찬가지로 장마로인해 피해가 발생하고 있을 만큼 올해 장마 예상은 ‘역대급’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장마 강수량
올해 장마 강수량은 평균 660~790mm정도 왔던 장마보다는 더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약 750~800mm정도를 예상한다고 하니 정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장마 주의사항
장마철에는 특히 갑자기 일어나는 사고에 대비를 하셔야 하는데요. 아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시고 단단히 장마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식중독 조심 : 습도가 높은 장마기간에는 식중독균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기라서 회나 육회 등 날 것의 식품을 주의해야함
- 미끄러운 신발 금지 : 미끄러운 크록스나 슬리퍼 등은 넘어질 위험이 크고 사고가 날 수 있어 신지 마세요.
- 우울증 조심 : 장마철에는 햇빛이 많이 안보여서 몸에서 나오는 호르몬이 우울증을 유발하는 호르몬이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햇빛이 나면 바로 밖으로 나가 광합성을 즐기세요.
- 빗물받이 점검 : 1층에 거주하거나 반지하 등 비와 직접 맞닿는 곳에 있다면 빗물받이가 정상적인지 점검하세요.
- 하수구 막힘 점검 : 재작년인가 강남에서 하수구가 막혀 길거리가 모두 잠기는 사태가 발생했었죠. 하수구는 필히 재점검 하시기 바랍니다.
- 운전 조심 : 운전은 장마기간때에 속도는 30%이상 감속하여 운행하셔야합니다.
- 쉬는날엔 집에 : 사고가 안나기 위해서는 쉬는날엔 집에 있는게 최고입니다.
올해 장마 기간 결론
이제 막 시작된 장마로 인해 이제 7월 중순까지는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알려드린 장마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라며 무탈없이 올해 장마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