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출 하나 받는 것도 신용점수에 따라 가능 여부가 갈리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저도 신용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올려보려고 여러 방법을 찾아보다가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는 게 꽤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정리해본 신용점수 올리기 체크카드, 신용카드 꿀팁들을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신용점수 올리기 체크카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체크카드만으로도 일정 부분 신용점수 관리가 가능합니다. 물론 신용카드처럼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특히 사회초년생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어요.
월 30만 원 이상 꾸준히 6개월 이상 사용하면 신용정보사(KCB, 나이스)에서 긍정적인 금융활동으로 반영해 신용점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처음엔 체크카드만 사용했을 때에도 신용점수가 소폭 상승했던 경험이 있어서 신용카드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체크카드부터 시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카드
체크카드보다 신용점수 올리기에는 신용카드가 더 적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신용을 바탕으로 쓰는 카드이다 보니 관리하기가 힘든게 사실인데요. 아래 3가지 포인트를 기억하면 훨씬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1. 한도 내 30~50% 사용
신용카드를 많이 쓰면 좋을 것 같지만 한도 초과나 과도한 사용은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어요. 카드 한도의 30~50% 이내로 사용하고 연체 없이 결제하면 점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2. 연체는 금물
아무리 잘 사용해도 한 번의 연체는 신용점수에 큰 타격을 줍니다. 자동이체를 걸어두거나, 알림 서비스를 활용해서 꼭 결제일을 놓치지 마세요. 불안하시다면 즉시결제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장기 보유
사용 중인 카드를 오래 유지하면 신용평가사에서는 “금융거래 이력이 안정적”이라고 판단해서 긍정적인 요소로 반영된다고 해요.
신용점수 올리기 꿀팁
최근에는 비금융 정보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통신요금 납부 실적 등을 KCB나 나이스에 등록하면 신용평가 시 성실 납부 이력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요. 특히 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해당 기관 홈페이지에서 제출하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마무리
신용점수는 하루아침에 확 오르지 않지만 작은 습관을 꾸준히 쌓다 보면 분명히 변화가 생깁니다. 체크카드로 시작해서, 신용카드로 신중하게 관리하며 비금융 정보도 함께 활용하면 더 빠르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