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와 코스닥의 주가가 4% 넘게 급등을 하면서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오늘은 사이드카 서킷브레이크 뜻과 차이점,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카 서킷브레이크 뜻
1. 사이드카
사이드카의 뜻은 주식 시장의 급격한 변동을 위한 장치로 매매 중단 조치 중 하나입니다. 주가가 5%이상 상승하거나 하락이 1분간 지속될때 발동하며 5분간 정지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서킷브레이크
서킷브레이크는 사이드카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다른데요.
- 발동조건 : 주가지수가 전일 종가대비 8% 급등락이 1분간 지속될때 발동
- 발동시간 : 20분
- 재개조건 : 20분 후 거래 재개, 이후 다시 8% 급등락할 경우 재차 발동은 안됩니다.
사이드카 서킷브레이크 차이점
위 두개의 장치는 주가가 급락하거나 급등할 경우 주식 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제도인 것은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크 차이점은 정지되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이드카는 개별주식에 적용되는 반면 서킷브레이크는 시장 전체에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킷브레이크는 급락을 했을 경우 발동하는 경우가 많고 사이드카는 상승, 하락 둘 다 구분럾이 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에 미치는 영향
코스피, 코스닥 시장은 주식 시장 중에서도 변동성이 큰 시장인 만큼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크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이 과도하게 상승, 하락할 경우 패닉 셀링, 바잉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두개의 장치는 모두 주식 시장의 안정성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중요한 안정장치로 앞으로도 발생할 일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요즘 변동성이 무척 큰데 어제의 경우 급락으로 인해 서킷브레이크가 발동했었지만 오늘은 급등을 하여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처럼 그만큼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빈번하게 사용되는 안전장치 중 하나입니다.
결론
사이드카 서킷브레이크 뜻과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2020년 6월 16일 이후 처음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이라고 하니 지금 주식시장이 얼마나 혼란스럽고 변덕스러운지 다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무쪼록 이런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매매를 잠시 쉬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