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난방비 폭탄으로 인해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이번달 난방비가 거의 2배가량 올라 고지서를 보고 깜짝 놀랐는데, 과연 이 사태가 누구의 탓인지 그리고 2분기에 정말 올리는 것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난방비 폭탄
난방비가 얼마나 올랐는지 살펴보면 2022년 4월에 1.8% 인상을 시작하여 5월에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되었고 7월 1일부터 1.11원 인상, 10월부터 또 인상이 되면서 무려 16%가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즉, 작년 동월 대비 40%정도 인상이 되었다는 점.
난방비 인상 이유
그렇다면 왜이렇게 난방비가 오르는 것일까요? 인상 이유를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러-우 전쟁으로 인한 천연가스 가격 인상)
- 한국가스공사의 LNG 수요 예측 실패(이로 인해 비싼 가격에 LNG를 구입 중)
난방비 폭탄 누구 탓?
이런 와중에 난방비 폭탄이 누구 탓인지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여야가 서로 대립되어 현재 정부에서는 문정부 탓이다, 야당에서는 현재 정부가 잘못했다 등 서로 누구 탓인지 가리고 있는데요.
지금 누구탓이 중요한게 아니라 서민들이 등골이 휘게 생겼는데 서로 책임을 미루며 이러고 있으니 더 논란이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난방비뿐 아니라 생수, 대중교통, 식비 등 모든 물가가 다 오르고 있죠.
이로인해 가장 피해를 보는건 국민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체감상 현재도 허덕이면서 사는 분들도 많고 저희 어머니 집 난방비도 거의 2배가량 오르면서 관리사무소에 전화까지 하실 정도이니.. 말 다했죠.
난방비 절약 방법
어차피 오른 요금 요즘같이 추울때 보일러를 안틀수는 없잖아요. 간단하게 난방비 절약방법을 알려드리자면,
- 지역난방인 경우 외출모드는 자제하자.
- 난방을 안하는 방이라고 70%정도만 난방 밸브를 잠그는게 좋다.
- 오래된 아파트나 다가구 주택이라면 배관청소를 해보자.
-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18~20도를 유지하자.
- 가습기도 적당히 틀어주면 좋다. 적당한 습도가 난방에 도움이 된다.
- 보일러를 껐다 켰다 반복하지 말고 2도 정도 높게 설정하여 2시간이상 틀어주는게 훨씬 좋다.
다들 춥다고 보일러 안트는 것보다는 일정 온도로 오래 틀어놓는게 좋다고 하니 참고 해 주세요. 이 겨울도 언젠간 가겠죠… 올 하반기에는 금리가 내려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