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는 손쉬운 재배와 높은 수확량 덕분에 텃밭 재배 작물 1순위로 꼽히곤 합니다. 하지만 재배 성패는 고구마 파종시기, 심는시기, 수확시기를 제대로 지키는 데 달려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그에 대해 모두 알려드릴테니 집중 해 주세요!

고구마 파종시기
고구마는 씨앗이 아닌 씨고구마를 이용하여 번식을 하는데요. 이 씨고구마에서 싹을 틔워서 묘를 키우는 과정을 바로 파종이라고 합니다.
고구마 파종시기는 대략적으로 3월 중순부터 4월 초인데요. 파종 방법은 따뜻한 곳에(20~28도) 씨고구마를 묻고 습도를 유지하며 싹을 틔웁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갑작스러운 저온에 노출되면 고구마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고구마 심는시기
고구마를 심는 시기는 고구마 파종이 끝난 후 고구마 묘를 본격적으로 밭에 옮겨심는 시기를 말하는데요.
이 시기는 보통 5월 초에서 6월 중순이 되겠습니다.
이때 서리가 완전히 지난 후 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주세요.

고구마 재배방법
초보자도 성공할 수 있는 고구마 재배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밭 준비
- 퇴비와 복합비료를 충분히 섞은 후 밭을 갈아줍니다.
- 사질양토(모래 섞인 흙)가 이상적입니다.
- 두둑 만들기
- 배수가 잘되도록 높게 두둑을 만들고 잡초 예방을 위해 멀칭 필름 사용
- 묘 심기
- 수평 눕혀 심고 흙을 가볍게 덮은 뒤 물주기
- 생육 관리
- 덩굴이 너무 무성하면 가지를 일부 잘라줘야 고구마가 커집니다.
- 비가 많은 장마철에는 물빠짐이 좋도록 관리
- 수확 후 관리
- 수확한 고구마는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캐고 햇빛을 피해 숙성시킨 후 보관
고구마 수확시기
고구마 수확시기는 고구마를 심은 후 약 120~150일 이후에 수확을 합니다. 이때 수확시기는 품종에 따라 약간 달라질 수 있는데요.
대략 수확은 10월 초에서 중순이 되며 이때 주의사항은 서리가 오기전에 수확하지 않으면 고구마 저장성이 급격하게 나빠지고 수확 후 바로 세척하면 부패 우려가 있으니 흙을 털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리는게 가장 좋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고구마 파종시기, 심는시기, 수확시기 등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고구마는 한 번 심으면 수확량이 많고 맛도 좋아 가정용 텃밭에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지만 파종시기와 심는시기를 잘못 맞추면 실패 확률도 커지기 때문에 위 내용을 참고해 알맞은 시기에 재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올해는 여러분의 텃밭에서도 건강하고 맛있는 고구마가 풍성하게 열리기를 바랍니다!